전국동시조합장선거, 투표 내용 담긴 안내문 확인 필수

입력 : 2018-11-28 00:00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알아보기 (7)투표와 개표

농민조합원 ‘1인1투표’가 원칙 오전 7시~오후 5시 가능

유효투표 최다득표자가 당선 최다득표 2명 땐 연장자 우대



조합장선거에서 투표는 특정 후보자를 지지해 조합장으로 뽑는 구체적인 의사표시다. 이 때문에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위탁선거법)’은 투표와 개표에 대해서도 절차적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치를 두고 있다. 조합장선거와 관련된 투표 및 개표 절차에 대해 알아본다.



― 투표의 원칙과 방법은.

▶1인 1투표가 원칙이다. 농민조합원이 직접 투표용지에 기표하는 방식으로 투표한다.



― 투표안내문은 언제 보내나.

▶지역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인명부 확정 후 2일 이내에 투표안내문을 농민조합원들에게 우편으로 발송한다. 투표안내문에는 선거인 성명, 선거인명부 등재번호, 투표소 위치, 투표시간, 투표 때 지참물, 투표절차 등이 표시돼 있다.



― 투표장소는.

▶지역선관위는 선거일 전 10일 이내에 투표소의 명칭과 소재지를 공고한다. 통상적으로 조합 사무소나 마을회관 등 농민조합원들이 투표하기 편리한 곳으로 정한다. 농민조합원들은 선거인명부 작성 구역단위인 시·군·구에 설치된 어느 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다만 대의원회에서 선출하는 간선제 조합장선거의 경우 대의원회에 출석해 하기 때문에 대의원회 장소가 투표소가 된다.



― 투표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투표소에서 기다리는 유권자인 농민조합원들에게 번호표를 부여해 투표하도록 한 후 투표를 마감해야 한다.



― 투표참관인 선정절차는.

▶조합장 후보자는 선거권이 있는 조합원 가운데서 투표소마다 2명 이내의 투표참관인을 선정한다. 선거일 전 2일 이내에 지역선관위에 서면으로 신고하면 된다. 다만 조합장 후보자 또는 그 배우자와 해당 조합의 임직원은 투표참관인이 될 수 없다.



― 개표소는 어떻게 개설하나.

▶지역선관위는 해당 구역 안에 있는 조합 사무소나 마을회관 등에 개표소를 설치한다. 또 선거일 전 5일 이내에 개표소의 명칭과 소재지를 공고한다. 다만 섬이나 산간오지와 같은 지역에 투표소를 설치, 투표함을 개표소로 이송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땐 지역선관위의 의결을 거쳐 해당 투표소에 개표소를 설치할 수 있다.



― 개표참관인 선정 방식은.

▶조합장 후보자는 선거인 중에서 개표소마다 2명 이내의 개표참관인을 선정, 선거일 전날까지 지역선관위에 서면으로 신고하면 된다.

다만 조합장 후보자 또는 그 배우자와 해당 조합의 임직원은 개표참관인이 될 수 없다.



― 일반인도 개표관람을 할 수 있나.

▶누구든지 지역선관위에서 발행하는 관람증을 받아 구획된 장소에서 개표상황을 관람할 수 있다.



― 개표절차는.

▶개표는 조합장 후보자별로 구분해 투표수를 계산한다. 공표 전에는 득표수를 검열해야 한다. 후보자별 득표수는 지역선관위원장의 서명 또는 날인 후에 공표한다.



― 당선인 결정 방식은.

▶후보자 가운데에서 유효투표의 최다득표자를 당선인으로 정한다. 2명이 똑같이 최다득표를 기록하면 연장자를 당선인으로 간주한다.

또 대의원회 간선제 조합장선거에서는 선거인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해 과반수를 득표하면 당선인 자격을 준다. 과반수 득표에 실패하면 결선투표를 실시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사람을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그래도 2명이 득표수가 같으면 연장자 우대원칙을 적용한다.

임현우 기자 limtech@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