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증상 완화에 좋은 차 3가지

입력 : 2018-10-01 00:00

생강차 가래 완화에 효과

배숙 기침 멎는 데 도움

유자차 목 염증 가라앉혀



감기에 걸렸다 싶으면 약부터 찾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약에만 의존하면 내성이 생겨 약효가 점점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감기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약을 먹기보단 따뜻한 차를 마셔보자.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차를 소개한다.

 

▶생강차=한의학에서 생강은 가래를 없애고 기(氣)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감기와 호흡기질환 치료제로 쓰인다. 또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차로 만들려면 우선 깨끗이 씻은 생강을 얇게 저미듯 썬다. 생강과 설탕을 같은 비율로 넣고 소독한 병에 담아 실온에 반나절 둔다. 3~7일 정도 냉장보관했다가 물에 타서 마신다.

 

▶배숙=배는 기관지질환에 효과적인 과일이다. 배에는 루티올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한다. 배를 푹 끓인 배숙은 예부터 천연 감기약으로 통했다. 만드는 방법은 우선 배를 자르고 과육에 통후추를 박는다. 이어 꿀이나 설탕을 푼 물에 배를 넣고 과육이 뭉그러질 때까지 끓인다.

 

▶유자차=유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감기 바이러스 활동을 부분적으로 억제한다. 또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 차로 만들려면 유자를 깨끗이 씻은 다음 씨를 빼고 껍질째 썬다. 채썬 유자를 유리병에 담아 설탕과 일대일 비율로 섞는다. 밀봉하고 나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완성이다.

최문희 기자 mooni@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