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서 집짓기 (8)시골집의 평면계획

입력 : 2018-06-04 00:00

텃밭서 실내까지 동선 고려…외부로 통하는 출입구 여러개 둬야

 

평면상태에서 건물의 층별 구성이나 각 층의 공간 배치 등에 대해 계획하는 것을 평면계획이라 한다. 평면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홑집과 겹집이라는 용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홑집은 전통 한옥이나 농촌 가옥처럼 방 등이 ‘눈 목(目)’자 형태로 나란히 이어진 경우를 말한다. 홑집은 통풍과 채광에 유리하기 때문에 남쪽지방에서 발달했다. 겹집이란 아파트처럼 남쪽과 북쪽을 향해 양쪽으로 공간이 배치된 경우다. 외피면적이 작아서 보온에 유리하고 공사비도 절감된다. 그렇다고 시골집을 아파트 평면처럼 겹집으로 설계한다면, 채광에 불리할 뿐 아니라 시골에 사는 즐거움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남쪽에 거실과 침실 등 주요 공간을 둬 채광을 최대화하고, 북쪽에는 주방·욕실·다용도실·보일러실·창고 등을 배치해 한파를 차단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홑집과 겹집은 ‘외부에 대한 태도’와도 관계가 있다. 예컨대 홑집으로 계획한다면 집의 길이가 길어지고 ㄱ자나 ㄷ자, ㅁ자 형태로 배치돼 집이 마당을 둘러싼 형태가 된다. 주된 출입구들이 외부와 등지고 마당을 향한다는 것이다. 이는 집이 마당을 거쳐서 외부와 만나고, 마당이 또 하나의 중요한 주택공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집이 ‘밭 전(田)’자 형태라면 모든 방들이 밖을 향하는 셈이어서 집 전체가 외부와 대적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주택면적은 침실수와 밀접하다. 시골에서 2침실 주택은 82㎡(25평) 내외가 바람직하다. 어떤 이들은 아파트에 살던 경험을 고려해 66㎡(20평)라도 좋다고 여길 수 있지만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시골집에는 창고면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3침실 주택을 계획한다면 99㎡(30평) 이상이 좋다.

2침실의 경우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다면 단층집을 권장한다. 2층 집은 적어도 3침실 이상일 경우에만 고려하기 바란다. 3침실의 경우 2층에는 침실 하나만을 올리는 방법이 낫다. 만약 침실 2개를 2층에 올리면 1층과 2층 면적이 거의 비슷해 도시형 주택에 가까운 모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평면계획에서 시골집이 도시집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외부로 통하는 출입구를 여러개 둬야 한다는 것이다. 시골집에서는 현관뿐만 아니라 주방·식당에서 테라스로 나가는 출입구와 다용도실에서 외부로 드나드는 출입구가 추가될 수 있다. 어떤 형태로든 농작업 관련 공간과 거기서부터 실내로 들어가는 동선 만들기가 매우 중요하다. 텃밭만 가꿔도 비에 젖는 장화와 작업복을 씻고 보관할 공간이 필요하고, 작업복을 입은 채 식사하거나 생리적 현상을 해결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헛간·창고를 활용하거나 다용도실·보일러실을 확장하면 해결 가능하다. 물론 이곳에는 수도와 배수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주대관<건축가·문화도시연구소 대표>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