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꿔온 우리 마을 농협에 자랑해주세요”

입력 : 2018-06-13 00:00

농협, 공익적 가치 확산 위해 경진대회 개최 마을경관·주거환경·도농교류 역량 등 평가



농협중앙회가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해 ‘제1회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경진대회’를 연다. 이를 위해 7월31일까지 농촌마을을 대상으로 공모를 받는다.

참가자격은 읍·면단위 농촌지역에 있는 마을로 20가구가 넘게 거주해야 한다. 농협 홈페이지(www.nonghyup.com)에서 응모 양식을 내려받아 가까운 지역 농·축협이나 농협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된다.

평가는 2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지역 농·축협 조합장과 NH농협 시·군지부장의 추천을 받아 농협지역본부에서 1차 심사를 한다. 이어 농협중앙회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꾸려 최종 심사를 맡는다.

평가항목은 아름다운 마을경관, 농촌 주거환경, 깨끗한 농업생산 환경, 농촌 어메니티(Amenity·쾌적함 혹은 농촌다움) 보존과 활용, 도시민 휴식공간, 도농교류 마을역량 등이다. 

시상식은 11월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열린다. 시상금은 총 4억7000만원이다.

대상(1곳) 5000만원, 최우수상(3곳) 4000만원, 우수상(5곳) 3000만원, 장려상(15곳) 1000만원의 시상금이 각각 주어진다.

농협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를 통해 농촌경관 보전을 위한 사례연구와 홍보, 농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교육 강화, 경관보전 우수마을 육성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준섭 농협 농가소득지원부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을 발굴·육성, 도시민이 농촌에서 농업·농촌의 가치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경진대회를 활성화해 농촌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가꿔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현우 기자 limtech@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