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마을기업’ 신청하세요

입력 : 2012-01-11 00:00

25일까지…선정시 총 8,000만원 사업비 지원

 경남도가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시장 경쟁력을 갖춘 마을기업 육성을 위해 2012년 마을기업 사업을 공모한다.

 공모에 따른 신청서 접수는 5~25일 시·군별로 자체 추진하며, 신청단체는 해당 시·군 일자리 담당부서나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대상사업은 ▲지역특산품·문화·자연자원 활용사업 ▲전통시장·상가 활성화사업 ▲공공부문 위탁사업(지역축제 등) ▲자연생태관광·자전거 활용 등 녹색에너지 실천사업 ▲쓰레기·폐기물 처리 및 자원 재활용사업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사업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소득 및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선정된 마을기업에는 올해 5,000만원, 다음해 사업평가 후 3,000만원 등 총 8,000만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이 외에도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회계·교육·마케팅 등 각종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도는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와 사업 신청서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5일 경상대 농업생명과학관에서 사업설명회를 가진 데 이어, 12일에는 거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는 마을공동체나 비영리단체 등 마을기업사업에 관심있는 사람은 참가가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는 단체는 예비마을기업으로 지정, 인허가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컨설팅할 것”이라며“이번에 발굴된 마을기업에 대해서는 2월 말까지 심사를 거쳐 올해 마을기업사업자로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경남도청 고용촉진담당관실(☎ 055-211-2634)과 시·군 일자리 담당부서, 또는 마을기업 컨설팅 기관(☎055-232-0704)으로 문의하거나 경남마을기업 홈페이지(cafe.daum.net/gncb/)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창원=박종명 기자

jmpark@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