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특화사업 성과…농가소득 ‘쑥’ 농사걱정 ‘뚝’

입력 : 2019-10-05 14:53
전북 익산 삼기농협 박기배 조합장(오른쪽)과 조병하 고구마 선별장 장장이 엄격한 선별과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는 ‘탑마루 익산 날씬이 고구마’를 들어 보이고 있다.

[우리가 최고] 전북 익산 삼기농협

2004년부터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 4월엔 종순·8월부턴 고구마 판매

공선회 운영해 규모화·전문화 성공 인터넷·직거래 전국 판매망 갖춰

비닐하우스 한동당 1500만원 소득

농식품부 6차산업 구축사업에 선정 2년간 국비 지원·상품개발에 박차

 

“봄철에는 고구마 종순 판매, 가을엔 고구마 판매로 농가소득을 올려주니 맘 놓고 농사할 맛이 납니다.”


전북 익산시 낭산면에서 3.3㏊ 규모로 고구마를 재배하는 오민호씨(49)는 연신 삼기농협(조합장 박기배)을 칭찬했다.


삼기농협이 2004년부터 지역특화작목으로 고구마를 선정하고 고구마작목반과 고구마종순작목반을 집중 육성해 판매걱정 없이 농사를 짓도록 지원하고 있어서다.


삼기농협 고구마종순공선출하회장인 오씨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시세가 10% 정도 약세지만 생산량이 1.5배 늘어 전체 소득은 증가했다”면서 “익산시와 농협이 손잡고 심토파쇄사업을 펼쳐 연작피해를 막아준 것이 밑바탕이 됐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심토파쇄는 고구마를 연작하는 밭을 굴착기로 겉흙과 속흙을 바꿔주는 작업이다. 겉흙을 50~60㎝ 걷어내고 속흙을 2m 이상 파뒤집어 병해충이 있는 토양을 새로운 토양으로 바꿔주는 방식이다.


삼기농협이 고구마와 고구마 종순 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는 등 농민의 농협으로 거듭나고 있다.


삼기농협은 올 4월엔 고구마 종순, 8월부터는 수확한 고구마 1500t을 공동선별해 판매하고 있다. 올해 매출액은 40억원을 웃돌 것으로 농협 측은 전망했다.


삼기농협은 2011년 고구마종순공선출하회를 본격 출범시키고 재배면적의 규모화·집단화 및 재배기술의 전문화를 추진하는 등 고구마 특화사업 기반을 다졌다.


익산시와 삼기농협이 2010년부터 공동브랜드로 육성하고 있는 <탑마루 익산 날씬이 고구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였다.


삼기농협은 특히 지난해 9월 삼기면 기산리에 하루 평균 고구마 15t가량을 자동세척하고 선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최신식 고구마 선별장도 신축했다.


게다가 올 4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6차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고구마사업이 최종 선정돼 2년간 국비 지원으로 다양한 상품개발과 홍보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삼기농협은 이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이처럼 고품질 고구마와 고구마 종순을 생산한 결과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졌다. 올해 고구마 종순 매출액은 12억4600만원을 기록했고, 고구마는 29억5000만원이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각각 9억원, 25억9000만원과 견줘 크게 증가한 액수다.


조병하 고구마 선별장 장장은 “공선회원들과 계약재배를 통해 최고급 종순을 생산하고, 배송도 종순묶음이 아닌 골판지 상자로 하는 등 품질관리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뛰어난 맛과 철저한 품질관리로 주문이 폭주하면서 농가들이 비닐하우스 한동(10a)당 평균 1500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귀띔했다.


삼기농협이 인터넷·직거래 판매 등을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한 것도 사업 활성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삼기농협이 현재 거래하고 있는 전국 농협만도 60여곳에 달한다.


박기배 조합장은 “익산지역은 고구마 재배면적이 800여㏊로 전국 3위이고 종순은 전국 공급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며 “<탑마루 익산 날씬이 고구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상품도 개발해 농가소득 5000만원을 조기에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익산=황의성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