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촌, 병충해 드론 방제 일상화 …벼 직파·과수 인공수분까지

입력 : 2020-11-27 00:00
01010100501.20201127.001294301.02.jpg
드론은 농업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다. 윗줄 왼쪽부터 배 인공수분, 철새 도래지 방역, 벼 직파, 화재 현장 촬영, 밭작물 병충해 방제, 축사지붕 차열 페인트 도포 작업.

드론, 전국 농촌서 어떻게 쓰이나

병충해 방제 일상화 “농작물 품질 향상”

벼 직파·과수 인공수분 “노동력 절감”

비료 살포·조사료 파종 ‘호응’ 코로나 방역 현장 투입 ‘눈길’

축사 페인트 도포·화재 진압 토지 측량작업 등 눈에 띄어

 

전국 팔도 농촌 현장의 눈에 띄는 드론 활용 사례를 살펴본다.


① 병충해 방제, 비료 살포=드론을 활용한 병충해 방제와 비료 살포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일상이 됐다.

경기 고양 벽제농협(조합장 박영선)은 올해 드론방제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벽제농협은 긴 장마와 태풍으로 도열병 등 벼 병해충 발생이 예상되자 긴급 드론방제를 실시했다. 방제 면적은 230여㏊에 이른다. 수확량은 줄었지만 꼼꼼한 방제 덕분에 1등급 벼 출현율이 30%나 늘었다.

전북 정읍 황토현농협(조합장 김재기)은 7월 드론 공동방제단을 꾸려 벼 재배 조합원들이 사전에 신청한 200여㏊ 논에 이삭거름을 줬다. 여성농민 조경님씨는 “어깨에 20㎏짜리 비료통을 메고 살포하는 게 너무 힘들었다”며 “드론으론 1필지(1200평)에 비료를 살포하는 데 10분도 채 안 걸리니 농사짓기가 편리해졌다”고 활짝 웃었다.

충북 제천 금성농협(조합장 장운봉)도 올해 드론을 활용한 벼·콩 병충해 방제를 추진해 조합원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② 벼 직파=충남도농업기술원은 올해 드론을 이용한 벼 직파재배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5월 공주시 탄천면 일원에서 드론으로 침종·소독한 볍씨를 파종한 데 이어 10월 수확 시연회를 갖고 수량성 등을 점검했다. 그 결과 기계이앙 대비 생산비를 1㏊당 최대 120만원까지 절감하고, 작업시간도 80%가량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익수 충남도농기원 기술보급과장은 “모내기를 대신할 수 있는 드론 벼 직파재배 기술이 개발되면서 ‘드론 벼농사’ 시대가 도래했다”며 “일손 부족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③ 조사료 파종=경남 김해축협(조합장 송태영)은 드론을 활용한 조사료 무료 파종 지원으로 축산농가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김해축협은 9월24일부터 16일간 한림면·생림면·진례면 일대 60농가, 198㏊에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등 사료작물 종자를 드론으로 파종했다. 이를 위해 김해축협은 드론 2대를 구입하고 전문 운영인력을 양성했다. 송태영 조합장은 “축산농가의 호응이 높은 만큼 드론 이용범위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④ 인공수분=경북 청송군은 올해로 2년째 드론을 활용한 사과 인공수분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일손 부족으로 인공수분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군은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경북도농업기술원과 드론 인공수분의 효과 제고와 노동력 절감을 위한 연구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경남 하동군은 올 3월 전국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배 인공수분 시범사업을 벌였고, 농가 반응이 좋아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⑤ 감염병 방역=경기 여주농협(조합장 이병길)은 10월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현장에 드론방제단을 투입해 소독을 도와 지역사회에서 호평을 받았다.

강원 강릉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예방활동에 드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시는 10월 남대천 하구 철새 도래지에서 드론 방역 시연회를 열었다. 방역드론은 20분 안에 10ℓ 용량의 소독제를 1.6㏊에 분사할 수 있다.

⑥ 차열 페인트 도포=충남 천안공주낙협(조합장 맹광렬)이 전국 최초로 펼친 ‘드론 활용 차열 페인트 도포 지원사업’도 눈길을 끈다. 여름철 강한 태양열을 차단하도록 축사 지붕에 페인트를 칠해줌으로써 가축의 더위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사업이다. 홍정효 경제사업본부장은 “지난해 도입 이후 조합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조합사업 이용실적에 따라 지원면적을 2단계로 구분해 비용의 50%를 보조한다”고 설명했다.

⑦ 화재 진압 도움=경북 김천소방서는 최근 소방드론을 활용해 폐축사 화재 현장을 효율적으로 진압했다.

10월16일 밤, 남면 부상리 일원에서 폐축사 화재 신고를 접수했는데, 진입로가 가파르고 좁아 차량 접근이 쉽지 않았다. 이때 소방드론을 활용해 다른 진입로와 화재 현장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해 초동 진화에 성공한 것. 효과적인 현장 지휘가 가능했기에 대형 산불로 번질 위험을 막을 수 있었다.

⑧ 지적 재조사=강원 양구군은 10월26일∼11월25일 드론을 활용해 해안면 무주지 및 국유지 매각 관련 지적 재조사 사업지구에 대한 효율적인 측량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해안면 지역은 드론을 활용할 수 없는 비행금지구역이어서 항공측량을 할 수 없으나 최근 국방부에서 드론 비행을 승인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고양=황송민, 정읍=황의성, 제천=김태억, 예산·천안=이승인, 김해·하동=노현숙, 청송·김천=오현식, 여주=유건연, 강릉·양구=김윤호, 최상일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