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협 임직원 ‘농기계 자격증 취득’ 열풍

입력 : 2020-06-26 00:00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남 새남해농협 류성식 조합장(뒷줄 가운데)과 직원들이 벼 이앙작업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영농 지원 강화…“조합원들도 믿고 맡겨요”

새남해농협, 작업 대행 늘어 수요 부응·사고 예방 위해

농기계운전기능사 도전 나서 조합장 등 6명 당당히 합격

파주·금성·남청주 농협서도 굴착기·드론 자격증 등 취득
 



“고령농들이 농업을 포기하지 않고 소득을 올릴 수 있게 도와주고, 농협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땄습니다.”

경남 새남해농협(조합장 류성식) 직원 20명은 지난해 농기계운전기능사 시험에 도전해 그해말 조합장을 포함한 6명이 당당하게 합격증을 손에 쥐었다.

고령화로 위탁 영농이 필요한 농촌 현실과 갈수록 농기계 사용이 느는 추세를 고려해 직원들에게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적극 권유해온 류성식 조합장의 공이 컸다.

새남해농협은 3년 전 직원들로 구성된 영농지원단을 조직했다. 벼 파종부터 이앙·수확·수매는 물론 비료 살포, 시금치 파종, 경운작업을 대행해 농가에 영농편의를 제공하고 경영비 절감에도 기여하기 위해서였다. 특히 작업이 어려운 경사지 농작업도 성심성의껏 대행해주자 신청이 점점 늘어났다. 이에 새남해농협은 늘어나는 수요를 수용하고 또 안전한 농기계 조작을 위해 직원들에게 관련 자격증 취득을 독려한 것이다.

김희종 상무는 “바쁜 영농철에는 부서 상관없이 30~40명의 직원이 돌아가면서 영농지원단(13~14명)으로 출동한다”며 “직원들이 농기계를 조금씩은 조작할 수 있지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자격증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해 함께 도전했다”고 말했다.

정해영 대리는 “실기시험에 대비해 일과 후 농협 집하장 바닥에 선을 그어놓고 불을 밝혀가며 경운기·트랙터·콤바인·이앙기 코스를 맹연습했다”면서 “자격증이 있으니 농민들이 전문가로 인정해줘 자부심이 생기고 소통도 더 잘되는 것 같다”고 자랑했다. 그는 “농민들이 농작업을 맡겨놓고 나와보지도 않을 정도로 농협을 신뢰한다”고 덧붙였다.

새남해농협은 올해도 적기 영농 지원과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자격증을 따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엔 자격증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류 조합장은 “직원들이 전문 자격증을 취득해 현장 밀착서비스를 강화하자 농협을 바라보는 조합원들의 시선과 인식이 달라졌다”면서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부녀화로 농작업 대행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농가실익 증대를 위해 농협의 역할을 더욱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콤바인·트랙터 등 농기계를 일부 보유하고는 있지만 영농철 일손부족 해소와 농가 요구에 부응하려면 장비 확충이 절실하다”면서 “고령화한 농촌을 지키고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농협중앙회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협 임직원들이 농가편익 향상을 위해 각종 농기계 자격증을 취득한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김윤석 경기 파주농협 조합장은 올해 조합원들과 함께 6시간의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을 마치고 굴착기 자격증을 취득했다. 지난해에는 3t 미만 지게차 자격증도 땄다. 김 조합장은 “취득한 자격증을 바쁜 영농철에 조합원들의 농작업을 돕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 제천 금성농협(조합장 장운봉) 직원 2명도 올 4월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다. 농가의 병충해 방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이들은 직접 드론을 이용한 항공방제에 나서며 조합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남청주농협(조합장 이길웅) 역시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직원 3명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 항공방제에 참여하며 농가의 일손부족 해결과 영농비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남해=노현숙, 파주=황송민, 제천·청주=김태억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