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밤나방 발생엔 경농 ‘벨스모’ ‘가수나방방’ 추천

입력 : 2021-06-03 18:11 수정 : 2021-06-04 10:34
 ‘벨스모’(왼쪽)와 ‘가수나방방’

경농이 파밤나방에 효과적인 살충제 <벨스모>와 <가수나방방>을 추천했다.

원예작물에 발생하는 파밤나방에는 <벨스모>, 포도에 발생하는 파밤나방에는 <가수나방방>이 효과적이다.

<벨스모>는 기존 약제에 대한 교차 저항성이 없어 저항성 나방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배추·무·파 등 20개 원예작물에 등록돼 있어 활용 범위도 넓다.

<가수나방방>은 낮은 농도에서도 안정적인 약효를 발휘하는 장점이 있다. 또 저항성이 생겨 방제가 어려운 고령 유충에도 효과적이다. 개화기부터 유과기·과일비대기 등 전 생육기에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파밤나방은 6월부터 시작해 11월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연중 내내 작물을 가해한다. 유충이 표피와 과실을 직접적으로 갉아 먹어 작물의 생육이 저해되고 상품성이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한다.

어린 유충일 땐 비교적 방제가 잘되는 편이지만 노숙 유충이 되면 약제 저항성이 생겨 방제가 어렵다.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선 발생 초기에 1주 간격으로 2∼3회 계통을 바꿔가며 살포하는 것이 좋다.

김서진 기자 dazzle@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