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날개매미충 유인·방제 효과 ‘노란색’ 평판 끈끈이트랩이 으뜸

입력 : 2019-11-20 00:00

한친농, 과수원 실험 결과 흰색·노린재용 트랩 압도

“맞춤형 트랩 개발에 최선”



외래·돌발해충인 갈색날개매미충을 방제하는 데 노란색 평판 끈끈이트랩의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이하 한친농)는 갈색날개매미충의 친환경유인트랩 개발 실험을 한 결과 ‘노란색’ 평판 끈끈이트랩(사진)의 방제효과가 ‘흰색’ 평판 끈끈이트랩이나 노란색 노린재 트랩보다 10배 이상 뛰어났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은 올 7~9월 경북지역의 산간지에 있는 과수원 2곳에서 진행했다. 첫번째 실험 과수원의 경우 노란색 평판 끈끈이트랩에는 8월 중순 갈색날개매미충 85마리가 포획됐고, 9월 중순 265마리가 잡혔다. 반면 백색 평판 끈끈이트랩에는 8월과 9월 중순 모두 갈색날개매미충이 한마리도 붙지 않았다. 노린재 방제용으로 개발된 노란색 노린재 트랩은 8월 중순 4마리, 9월 중순 14마리를 포획했다.

다른 실험 과수원에서도 결과는 비슷했다. 노란색 평판 끈끈이트랩은 8월 중순 갈색날개매미충 142마리를 포획했고, 9월 중순엔 106마리를 잡았다. 반면 백색 평판 끈끈이트랩은 8월과 9월 각각 0마리, 2마리를 잡는 데 그쳤다. 노란색 노린재 트랩도 1마리 이하 수준의 효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농식품 연구성과 후속사업으로 한친농과 농자재업체 그린아그로텍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한친농 관계자는 “갈색날개매미충을 유인하는 효과가 뛰어난 소재를 추가로 탐색해 맞춤형 트랩을 개발, 농가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대 기자 hdae@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