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하우스·축사 증축 땐 농업종합자금 이용하세요”

입력 : 2021-02-17 00:00 수정 : 2021-02-18 00:27

사례로 보는 2021 농업정책자금 (중) 농업경쟁력 높이는 자금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싶은 농민이라면 농업종합자금에 관심을 가져보자. 농업종합자금은 원예·특작·축산 등 농업분야에 필요한 기반시설 설치부터 각종 자재 구입까지 영농에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올해 지원 규모는 2조9023억원으로 연중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농민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농업종합자금의 주요 내용과 이용 방법을 살펴본다.
 

 

올해 2조9023억원 규모 연중 수시로 대출 신청 가능

시설자금·토지매입비용 전체 금액 80% 이내 지원

농기계 비용은 구입 전 융자 인건비·사료비 등도 빌려줘

 

#1. 전북 정읍의 양돈농가 ㄱ씨는 부모로부터 가업을 물려받아 농장 규모를 확대하는 데 성공했다. ㄱ씨가 돼지 500마리에서 2200마리 규모로 돈사를 증축하는 데는 농업종합자금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받은 것이 큰 힘이 됐다.

▶농업종합자금은 운전자금·시설자금·개보수자금·농기계자금으로 나뉜다. 용도에 따라 필요한 자금을 NH농협은행이나 지역 농·축협 영업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운전자금은 인건비, 사료·자재 구입비 등 농장 운영을 위한 사업자금으로, 1회전 소요자금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시설자금은 비닐하우스·축사 등 농업 관련 시설을 신축 또는 증축하거나 농지를 살 때 활용할 수 있다.

대출한도는 전체 사업비의 80% 이내다. 농지 매입을 위해서는 실제 거래가격의 80%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3.3㎡(1평)당 6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개보수자금은 기존 시설 개수·보완 또는 기계·장비(농기계자금 대상 외 기계) 구입에 쓸 수 있다. 전체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트랙터·이앙기·콤바인 등의 구입에 쓰는 농기계자금 대출한도는 기종별 정부융자 지원한도와 실제 구입금액 중 적은 금액이다.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2월 현재 0.88%) 중 선택할 수 있다.

운전자금의 고정금리는 연 2.5%며, 시설·개보수·농기계 자금의 고정금리는 연 2%다. 대출기간은 자금마다 다르다. 운전자금은 2년, 시설자금 13∼15년, 개보수자금 5∼10년, 농기계자금 5∼8년이다.

상환조건도 자금별로 달라서 꼼꼼히 살펴야 한다. 운전자금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내고 만기 때 일시상환하면 된다. 시설자금은 3∼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개보수자금은 2∼3년 거치 3∼7년 분할상환, 농기계자금은 1년 거치 4∼7년 분할상환이다.


#2. 경남 창녕에 사는 농민 ㄴ씨는 양파농사에 필요한 트랙터를 매번 이웃농가에 빌려 써왔다.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던 ㄴ씨는 트랙터를 사려던 차에 인근 농기계 대리점으로부터 농협에서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농기계를 장만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일단 농협은행이나 농·축협 영업점에 가서 농업종합자금 상담부터 받는 게 좋다.

농업종합자금은 연중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농기계자금의 경우 이미 농기계를 사버린 뒤에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구입 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한다. 시설·개보수 자금도 마찬가지다. 반드시 공사와 대금결제 완료 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한다. 특히 관계기관의 사용승인 또는 준공검사를 취득한 건축물이나 소유권 이전이 완료된 토지는 시설자금 대출이 불가능하다. 이밖에 시설자금은 해당 시설 공사와 관련해 시·군청으로부터 농업종합자금 지원 적격 여부를 확인받아야 한다.

비닐하우스·간이버섯재배사·인삼재배시설은 지원 적격 여부 확인뿐 아니라 시설 완공 후 원예특작시설 내재해기준을 준수했는지도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3. 농자재를 구입할 돈이 부족해 여기저기 알아보던 ㄷ씨는 농업종합자금 운전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신용점수가 낮아서 대출이 나올지 걱정이 앞선다.

▶농업종합자금은 농가의 영농 규모(면적·사육마릿수 등)와 경력, 경영능력, 자산부채 현황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대출 가능금액을 결정한다. 신용대출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으면 담보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신용대출 한도가 부족하면 부동산 등 담보가 필요하다. 담보가 없을 때는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서(농신보)를 발급받으면 된다. 농신보 발급 관련 사항은 통상 대출 사무소에서 함께 진행한다. 문의 농협은행 ☎02-2080-7582.

함규원 기자 one@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