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서 예금통장 만드세요”

입력 : 2020-11-20 00:00
01010100401.20201120.001293621.02.jpg
NH농협은행과 ‘NH페이모아통장’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11번가 홈페이지 화면.

농협은행·11번가 등 금융·유통 손잡고 예적금·보험 잇단 출시

이종업계 협업 통해 신규 고객 창출 효과…금융권 확대 전망

 

이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예금에 가입하고, 편의점에서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금융과 유통이 손을 잡은 ‘컬래버레이션(협업)’ 상품이 속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NH농협은행은 최근 전자상거래 기업인 11번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협은행의 금융 데이터와 11번가의 유통 데이터를 결합한 신용평가(CB) 모델을 구축하고, 데이터 융합을 기반으로 한 혁신 금융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양사 플랫폼을 통한 공동 마케팅을 전개해 12월31일까지 <NH페이모아통장>의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11번가와 SK페이 홈페이지를 통해 <NH페이모아통장>에 가입하고 SK페이 결제계좌로 등록한 고객에게 SK페이 1만5000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다.

농협의 금융상품과 식품을 연계한 상품도 나왔다. 농협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NH멤버스는 이달초 농협 상호금융의 <주머니통장>과 경기 양평 지평농협 된장·고추장의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금융과 유통, 대면과 비대면을 연결한 범농협 최초의 사례로, 지평농협 된장·고추장 상품 라벨의 큐알(QR)코드를 통해 <주머니통장>에 가입할 수 있다.

금융회사와 편의점의 협업 사례도 눈길을 끈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의 ‘더팝’ 애플리케이션(앱)에서는 SC제일은행의 <퍼스트가계적금>에 가입할 수 있다. 기본금리가 연 1%인 이 상품은 가입일 기준으로 1·2·5개월이 지날 때마다 GS25 모바일상품권 등을 지급해 이자보다 큰 혜택을 제공한다. 또 삼성화재는 편의점 CU에 비치된 택배기기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펫보험>을 출시했으며, 현대해상도 GS25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을 내놨다.

식음료업체도 금융회사와 손을 잡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현대카드와 함께 ‘스타벅스 별’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10월 출시했다. 한국야쿠르트도 Sh수협은행과 한국야쿠르트 온라인몰 ‘하이프레시’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한국야쿠르트X수협은행 제휴 적금>을 선보였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이종업계간 협업으로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같은 협업이 모든 금융권에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봉아 기자 bong@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