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예방·방역 실시간 관리…가축 감염병 통합관리 ICT 플랫폼 첫선

입력 : 2021-10-22 10:48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진이 가상현실(VR) 기반 구제역 감염 돼지 관찰요령 교육 콘텐츠를 시연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아디오스’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구제역 대응 융합연구단은 가축의 사육과 질병 상황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아디오스(ADiOS)’를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플랫폼 아디오스는 질병관리와 방역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다. 가축이 질병에 걸렸을 때 내는 소리와 행동 변화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상징후를 감지해 알림을 보내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연구단은 기존 상용화된 기술보다 감도가 10배 높고 검사시간이 절반 이하로 단축된 구제역 진단키트도 함께 개발했다. 해당 진단키트로 진단한 정보는 바로 아디오스에 송출돼 개체의 질병정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축산농가에 출입하는 차량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거점소독시설 전자소독필증 관리시스템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연구에 참여한 농장에서 실제로 적용해 검증이 이뤄지고 있다.

유한영 융합연구단장은 “이번에 개발된 기술로 건강한 가축 사육환경이 조성돼 국민이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받고 우리나라 축산환경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유리 기자 glass@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