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6개부문 18곳 수상…고품질 축산물 생산 지원 앞장

입력 : 2020-11-18 00:00

2020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김태환)는 최근 ‘2020년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올해 평가대회에는 치열한 예선을 거친 18개 축협(중복 포함)이 참여해 6개 사업부문별로 경쟁을 벌였다. 사업부문별 대상(농협중앙회장 표창) 수상 축협엔 무이자자금 5억원과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대표 표창) 수상 축협엔 상금 150만원, 우수상 수상 축협엔 상금 50만원을 각각 지급한다. 시상식은 12월 농협중앙회 정례조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부문별 대상을 수상한 축협의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한우사업 활성화부문 ▲대상=전남 장성축협(조합장 차장곤) ▲최우수상=경기 양주축협(〃정훈) ▲우수상=경북 경주축협(〃하상욱)

◆판매역량 강화부문 ▲대상=전북 전주김제완주축협(조합장 김창수) ▲최우수상=경남 창원시축협(〃남상호) ▲우수상=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축협(〃이중호)

◆축산물 판로 확대부문 ▲대상=경북 경주축협(조합장 하상욱) ▲최우수상=제주양돈농협(〃고권진) ▲우수상=강원 홍천축협(〃임홍원)

◆사료사업 강화부문 ▲대상=경기 평택축협(조합장 이재형) ▲최우수상=경기 안성축협(〃정광진) ▲우수상=충북 보은옥천영동축협(〃맹주일)

◆농가 컨설팅 강화부문 ▲대상=전남 함평축협(조합장 김영주) ▲최우수상=충북 음성축협(〃송석만) ▲우수상=경남 사천축협(〃진삼성)

◆축산환경 개선부문 ▲대상=충남 당진낙농축협(조합장 이경용) ▲최우수상=강원 평창영월정선축협(〃고광배) ▲우수상=경기 여주축협(〃조창준)

 

사업부문별 대상 우수사례 

01010100801.20201118.001293583.02.jpg
차장곤 조합장

한우사업 활성화 - 장성축협

개체별정보 일원화 통해 계획 교배

한우 혈통자료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농협의 한우종합관리시스템,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축산물 이력제 전산시스템 등 시스템별 개체정보를 일원화했다. 개체별 교배·분만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농가별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계획 교배를 진행했다. 우량 송아지 생산으로 농가수취값이 한마리당 30만원 상승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된다.
 

김창수 조합장

판매역량 강화 - 전주김제완주축협

‘참예우 한우명품관’ 리뉴얼로 대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참예우 한우명품관’의 식당 매출이 급감하자 위기 대응법을 모색했다. 우선 개인공간을 선호하는 추세를 반영해 식당 내 놀이방을 단독룸으로 바꿨다. 도시락 메뉴를 개발하고 포장·배달 판매를 시작하는 등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신제품을 알리는 등 홍보채널도 다양화했다.
 

하상욱 조합장

축산물 판로 확대 - 경주축협

대형마트 입점…온라인시장도 개척

축산물 판로 확대와 다변화를 위해 이마트 14개 점포에 입점하고 군납도 활성화했다. 마켓컬리를 통해서도 판매를 시작하는 등 온라인시장을 개척하는 데 힘썼다. <경주천년한우> 브랜드 이용도축 농가에 장려금과 지원금을 지급해 농가소득을 높였다. 경주시로부터 브랜드 홍보비 6억원을 지원받아 야구장, 대구 도시철도, 택시 등 다양한 장소를 활용해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재형 조합장

사료사업 강화 - 평택축협

고품질 완전배합사료 저렴하게 공급

고품질 완전배합사료(TMR)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며 농가 실익 증대에 앞장섰다. TMR 사료를 이용한 낙농가의 경우 젖소 유량이 크게 늘어 한마리당 연평균 60만2250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농가에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즉각 대응하는 등 한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농가 만족도를 높였다.
 

김영주 조합장

농가 컨설팅 강화 - 함평축협

농장별 사양관리 지속…소득증대 기여

한우의 혈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송아지 간이목걸이를 제작해 농가에 공급했다. 목걸이엔 어미소의 개체번호와 송아지 생년월일 등 정보를 표기해 농가가 혈통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농장별 사양관리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가소득 증대와 조합에 대한 신뢰도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경용 조합장

축산환경 개선 - 당진낙농축협

자체 배양 미생물 공급해 냄새 저감

공동자원화시설을 운영하며 터득한 퇴비 부숙 비결을 바탕으로 퇴비유통전문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퇴비유통전문조직은 계약을 체결한 농가에 월 1회 이상 방문해 퇴비 교반을 하고 부숙 퇴비를 농경지에 살포하는 등 가축분뇨 자원화 업무를 담당한다. 공동자원화시설에서 자체 배양한 미생물을 공급해 냄새를 줄여 환경오염 방지와 민원 해소에 기여했다.

최문희 기자 mooni@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