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관리사 되려면? 기능사 자격 갖춰야

입력 : 2020-03-27 00:00

관련 기능사 자격 갖추고 전문 양성기관 교육 이수해야


◆자격증 취득=도시농업 관련 기능사 이상의 국가기술자격을 갖추고, 지정된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도시농업 전문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도시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이란 농화학·원예·유기농업·종자 등 9개 분야에서 기능사 이상에 해당하는 자격을 말한다. 이와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도시농업 전문과정 8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두 요건을 충족한 후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 중인 ‘모두가 도시농부’ 홈페이지(www.modunong.or.kr)에서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신청하면 된다.

◆근무형태=주로 강사로 활동한다. 교육기관에서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텃밭교실 운영강사는 물론 도시농업지원센터·사회복지시설 등 기관에서 강사나 원예치료 강사로 일할 수 있다. 또 전국의 주말농장·도시농업공원 등에서 관리인력으로 채용될 수 있다. 도심형 파머스마켓 운영 요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보수=채용된 기관 역량에 따라 다르다. 학교에서 텃밭교실 운영강사로 활동하면 소정의 강사료와 재료비 등을 받는다. 텃밭임대나 체험농장 운영 등으로 부가소득을 올릴 수도 있다.

 

김민지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