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들깨 국산·외국산 구별법은? 이것만 알면 해결!

입력 : 2021-11-26 00:00

국산 참깨, 껍질 얇고 모양 길쭉 중국산은 두껍고 납작한 형태

국산 들깨, 색 연하고 잘 으깨져 중국산은 색깔 더 진하고 단단

 

참깨와 들깨는 외국산 제품을 주의해야 한다. 국내산과 가격 차이가 많이 나 원산지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유통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국내산 참깨는 껍질이 얇고 길쭉하며 색깔은 백색에 가까운 갈색이다. 크기가 균일하지 않고 표피가 거칠며 씨눈이 뾰족하다. 껍질이 얇아서 고소한 맛이 강하다. 자세히 보면 서너개씩 깨가 뭉쳐 있기도 하다. 중국산 참깨는 껍질이 두껍고 납작하며 알이 크다. 씨눈이 뭉툭하고 뭉쳐진 낟알이 거의 없다. 인도산 참깨는 연한 황갈색을 띠며 낟알 크기가 고르고 윤기가 적다.

참기름은 색으로는 원산지를 구분하기 어렵다. 온도나 품종에 따라 기름의 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 대부분 외국산 참기름은 참깨 원물을 짜지 않고 참깻가루를 사용하므로 맛과 향이 국산보다 덜하다.
 

들깨는 국내산의 경우 색깔이 연하고 무르며 잘 으깨진다. 껍질이 매끄럽고 얇으며 잘 벗겨지는 게 특징이다. 중국산 들깨는 색이 국산보다 진한 편이다. 껍질이 두껍고 잘 벗겨지지 않으며 거칠고 단단하다.

중국산 들기름은 국내산보다 기름기가 많고 먹었을 때 덜 깔끔하다. 간혹 중국산 옥수수유나 콩기름을 들기름에 섞어 만든 ‘가짜 들기름’이 유통되는 경우가 있다. 소비자가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정확하게 알아보고 사는 게 좋다. 참깨·들깨나 참기름·들기름을 구입할 땐 농협 같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생산한 제품을 사는 것이 좋고, 원산지 표시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박준하 기자 june@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