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농사 꿀팁 따라만 해도 새싹이 ‘쏘~옥’

입력 : 2020-04-06 00:00

도시농업 정보 한가득…책·웹사이트


도시농부가 되고 싶지만 두루뭉술한 고민만 앞선다면 책과 웹사이트를 참고해보자. 차근차근 따라 하다보면, 어느새 양지바른 텃밭에서 풍성한 수확을 기대하며 미소 짓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책 <도시농부 올빼미의 텃밭 가이드 1~3>와 <텃밭달력 농사일지>=도시농부이자 네이버 파워블로그 ‘올빼미화원’을 운영하는 유다경씨가 자신의 블로그 내용을 추려 총 3편으로 책을 펴냈다. <도시농부 올빼미의 텃밭 가이드(사진 왼쪽)>다. 1편은 밭을 갈고 멀칭비닐을 입히는 등 기초 재배기술을 다루고, 2편은 총 46종의 작물별 재배기술을 알려준다. 3편은 허브 재배기술과 활용법을 다루고 있다. 페이지를 넘기면서 도시농부의 모든 것을 공부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텃밭달력 농사일지(사진 오른쪽)>는 자신의 농사를 기록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워크북(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길잡이 책)이다. 우선 각 달의 주, 요일마다 하기에 알맞은 텃밭 작업들이 나와 있다. 밭을 갈아엎는 시기인 4월은 상추를 아주심기(정식) 하고 생강씨를 뿌릴 때다. 6월엔 김을 매고 10월말부턴 생강을 수확하기 좋다. 제철 먹거리도 자세히 실려 있다. 4월엔 냉이·달래뿐 아니라 고사리·엄나무순 등 제철 산나물이 지천이고, 6월엔 오디와 보리수, 7월엔 산딸기 따먹는 쏠쏠한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자신의 텃밭 성장기를 기록할 수 있는 면이 준비돼 있어 책을 채워나가는 재미도 크다.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농업기술정보 사이트 ‘농사로’


◆웹사이트 ‘농사로’와 ‘서울농부포털’=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농업기술정보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바로 ‘농사로(nongsaro.go.kr)’다. 웹사이트의 메뉴 가운데 ‘생활문화’―‘텃밭가꾸기’ 순서대로 들어가면 도시농업과 관련된 텃밭 가꾸기 정보가 자세하게 준비돼 있다. 재배기술·작물·용도별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상추 모종 심는 법’ 등과 같은 재배기술과 ‘바질·고추’ 등 작물에 따른 재배정보, ‘당뇨 예방을 위한 텃밭’ 등 용도에 맞춘 작물정보를 제공한다.

‘서울농부포털(cityfarmer.seoul.go.kr)’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도시농업 전문 웹사이트다. 초급·중급·고급 등 수준에 따라 분류된 온라인 강좌와 도시농부가 활용하면 좋은 생활 속 팁이 제공되며, 누구나 웹사이트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서울에서 진행되는 도시농업 정보를 받으며, 활성화돼 있는 서울 도시농업 커뮤니티에도 참여할 수 있다. 수도권에서 도시농업 활동을 하는 서울시민, 서울에 등록된 공동체, 서울시 소재 기관·단체라면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연경 기자 world@nongmin.com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추천광고

게시판 관리기준?
게시판 관리기준?
비방, 욕설, 광고글이나 허위 또는 저속한 내용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되거나 댓글 작성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신문 및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0 /200자 등록하기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