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사고 : 제목, 등록일, 첨부
제목 [농업농촌연구센터] 농업·농촌 전문 연구진이 현안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합니다
등록일 2021-04-11 11:19:05

 

01010100101.20210412.900019287.05.jpg

지난해 1월 출범한 농민신문사 농업농촌연구센터가 농업·농촌 전문 연구기관으로 본격 출발합니다. 농업농촌연구센터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 확산에도 농업·농촌 전문가 50여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연구기능을 강화해 <농협 농기계센터 활성화 컨설팅> 등 7건의 컨설팅·연구 용역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올해는 연구용역 및 컨설팅 분야를 확대하고, 전문 연구진도 대폭 강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농업·농촌의 경쟁력 강화와 농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려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만족도 높은 맞춤형 연구용역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맞춤형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제주 농작업대행 농기계플랫폼 구축방안>에 이어, 올해는 <농협형 스마트팜 모델 개발> 등의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향사랑기부제(고향세) ▲농촌 복지 ▲마을 개발 ▲농촌환경 개선 ▲6차산업 ▲축산업 선진화 ▲농식품 부가가치 제고 ▲로컬푸드 ▲농촌 다문화 ▲마을 만들기 ▲신재생에너지 등을 주제로 맞춤형 연구를 진행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는 컨설팅

오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가 대거 참여하는 컨설팅 연구도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농협 농기계센터 활성화 컨설팅> 등을 실시해 호평받았으며, 올해는 <농협케미컬 통합이전 방안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농·축협 ▲농협 계열사 ▲조합공동사업법인 ▲영농조합법인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경영진단 컨설팅을 강화해, 이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차별화된 교육 및 컨퍼런스 대행

농업·농촌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한 설문조사는 물론이고 기업체의 귀농·귀촌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귀농·귀촌 교육, 4차산업의 확산에 발맞춘 각종 컨퍼런스도 대행합니다.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연구진·컨설턴트 참여

농업경제·농촌복지·협동조합 등 분야별 국내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는 50여명이 객원연구위원·자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연구용역과 컨설팅을 진행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위원 위촉을 계속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농업·농촌 관련 법·정책 ▲농업 경영·경제·인공지능(AI) ▲농민건강·복지·농촌공동체 ▲농식품·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구용역 및 컨설팅 문의

- 농민신문사 농업농촌연구센터(☎02-3703-6140, 6211, 6249)

- 전자우편(researchcenter@nongmin.com)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맨 위로 이동